국가미래연구원은 국민행복에 도움이 되는 사회적 담론 형성에 크게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상세검색

인하대 교수 전체검색 결과

게시판
2개
게시물
13개

1/2 페이지 열람 중


보고서 게시판 내 결과

  • 신산업 육성을 위한 규제 혁신 방안 새창

    칸막이식 연구개발(R&D) 지원 제도를 대폭 정비시장경합성 제고에도 관심가져야융합신기술 제품의 품목분류 체계도 정비를◈ 신산업 육성을 위한 규제혁신 방향1.칸막이 규제와 칸막이 행정이 기술 및 산업 융합의 걸림돌이다2.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규제의 패러다임 변화가 요구된다.3.개별법의 정비 없이 융합법의 신설은 무의미하다4.개별 기술, 업종, 분야 중심의 진입규제를 일괄적으로 재검토해야 한다5.공정경쟁(fair competition) 못지않게 시장경합성(market contestability) 제고에도 관심 갖자.6. 네거티…

    심영섭, 인하대학교 초빙교수(admin) 2016-09-29 16:58:14
  • 과학기술 정부출연硏 이대로는 안 된다. 새창

    연구기관장의 예산집행 및 인사독립성 보장 정부 감독은 정치․ 정무적 판단 배제돼야 고유사업 확립 등 연구원 기능 재조정 필요 환경변화 감안한 새 성과관리 시스템 구축 연구원 겸직 허용 등 다양한 인력풀 활용. 1. 지난 (2014년) 5월 기초기술연구회와 산업기술연구회는 미래창조과학부 소속의 국가과학기술연구회로 통합개편되어 새 출발을 앞두고 있다. 그러나 통합체제에서 아직도 연구회와 출연연의 임무와 역할 정립은 물론 소통 부족과 연구 영역 중복, 연구결과에 대한 공유부족 등의 문제가 상존하고 있고, 특히 기…

    최 순자, 인하대 교수(admin) 2014-06-21 13:27:17
  • 이동통신사 단말기 보조금 금지와 경쟁정책 새창

    단말기 보조금 규제, 정답 아니다 정부 규제 보호받는 시장분할 타파가 관건 시장경쟁정책 도입이 근본해법 사업자 진입장벽 낮춰야 알뜰폰 사업자 성장기회 확충도 필요 1.불법적인 단말기보조금을 금지를 위해 정부는 이동통신사들에 대해 순차적으로 45일간 영업정지 조치를 내렸다. 미래창조과학부의 제재에 이어 방송통신위원회에서는 지난 3월13일 이와는 별도로 벌금과 영업중단조치를 내렸다. 2. 이동통신사들의 단말기 보조금은 자신들의 시장과 수익을 지키기 위한 경영 전략으로 동원하는 안전판이다. 보조금을 지급하는 조건으로 이용자를 고가…

    박 재천, 인하대 교수(admin) 2014-03-15 16:45:28
  • 효율적 인터넷규제를 위한 제언 새창

    갈등을 치유하고져 규제를 도입하는 것은 정당성이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사례로 볼 때 현재 진행되는 인터넷 규제는 효율성 면에서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1) 정당한 목적이 있더라도 발전 속도가 빠르고 미래의 상황을 예측할 수 없는 인터넷 공간에서의 규제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부작용의 리스크가 커질 수 밖에 없다. 2) 인터넷 산업과 이용자에 대한 이해의 부족으로 역기능 대응 차원의 임기 응변식 대처로 종합적 시각이 결여되어있다. 3) 아날로그적 기존질서에 입각하여 규제를 동원하고 있다. 시시각각으로 변화하고 개발되…

    박 재천, 인하대 교수(admin) 2013-09-21 16:45:56
  • 콘텐츠 산업의 일자리 창출 정책 새창

    콘텐츠 일자리 창출 추진 비전 창조적인 일자리를 선도하여 우리나라를 창조경제로 변화시키고 글로벌 콘텐츠 강국 실현 추진 목표 : 콘텐츠 산업에서 10만명의 일자리 창출 (2013-2017) 콘텐츠 일자리 창출 추진 방향을 크게 두 가지로 본다면, 첫째로 ‘공급주도형 정책’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는 점이다. 즉, 재정지출을 확대하는 수요 유도형보다는 신규 고용을 조건으로 하거나 직접 일자리를 만드는 정책이 효율적이라는 의미다. 둘째로, ICT 생태계, 즉 C-P-N-D 생태계에서 그동안 P N 중심이었다면 이제는 P N 과 함께 C…

    김 대호, 인하대 교수(admin) 2013-04-28 08:11:18
  • 최근 한국경제상황 진단과 거시경제정책 새창

    한국경제는 과거 10년 동안 세계경제와 맥을 같이 하였으나 최근에는 세계경제가 회복의 조짐을 보이는 데에도 불구하고 이와 괴리되어 침체의 늪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다. 그 가장 큰 이유는 미국 중국 유럽 등이 강력한 경기부양정책을 실시하고 있는 데에 비해, 한국에서는 여러 가지 경제 이슈에 묻혀서 거시경제정책의 방향을 확고히 잡지 못하였기 때문이다. 문제는 이와 같은 추세가 계속되는 경우 한국이 지속적인 저성장의 늪에 빠져 잠재성장률 자체가 추락할 가능성이 크다는 점이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경제정책의 최우선 순위를 경기부양에 …

    현 정택, 인하대 교수(admin) 2013-03-30 14:20:24
  • 무역 1조 달러시대의 통상정책 추진체제의 구축 새창

    한국은 무역을 바탕으로 성장한 통상국가로서 WTO의 통상협상에 참여하고 10개국과 FTA 협정을 체결하였다. 그러나 통상정책의 추진과정에서는 신중하고 방어적인 자세를 취해왔던 것이 사실이며, 2008년 광우병 쇠고기 파동에 대해 적절히 처리하지 못하는 등 대국민홍보와 설득에도 문제점을 노출하였다. 2013년 2월 새 정부에서 결정한 통상 기능의 산업통상자원부 이전을 계기로 무역1조달러 규모의 세계8위의 통상 중심국가의 위상에 걸 맞는 통상정책 추진체계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첫째, 통상협상의 전략이나 기법을 다루는…

    현 정택, 인하대 교수(admin) 2013-03-30 14:18:15

김광두의 1년 후 게시판 내 결과

  • 줄기세포 등 첨단재생의료산업의 비전과 발전방향 새창

    줄기세포 등 첨단재생의료산업의 비전과 발전방향-산업경쟁력포럼 주제발표<2020.1.16> ▲박소라 인하대 의대학장(재생의료전략연구소 센터장) 국가·민간 파트너십 취약해 국가 경쟁력 약화, 대책 서둘러야환자에 도움 주는 기술의 R&D에 국가 지원이 집중돼야제품 가격이 낮추기 위해 제조기술 혁신이 매우 시급‘한국형 첨단재생의료 통합 촉진시스템’ 구축 필요하다 1. 국가미래연구원(원장 김광두 서강대 석좌교수)은 지난 1월 16일 아침 중소기업회관에서 “줄기세포 등 첨단재생의료산업의 비전과 발전방향”을 주제로 …

    박소라 인하대학교 의과대학 교수(admin) 2020-02-29 16:50:00
  • 과학기술 정부출연 연구기관의 새로운 평가시스템 새창

    박근혜 정부의 최대 국정기조는 창조경제다. 이의 실현을 위하여 미래창조과학부가 만들어졌다.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에서 박대통령은 공과대학의 변화, 출연연의 역할 정립, 기술창업기업에 대한 금융권 변화와 함께 각 기관의 평가 시스템 개선을 주문했다. 1960년대, 우리나라의 과학기술 수준은 기업도 대학도 척박하기 그지없었다. 그래서 박정희 대통령은 개발도상국가에서 과학기술의 중요함을 강조하며 국책연구기관을 설립했다. 1966년 대한민국 최초로 설립된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즉 KIST는 후에 포항제철 설립, 통신의 현대화 및 중화학…

    최순자, 인하대 교수(admin) 2014-05-17 22:17:17
  • 단말기 보조금, 근절보다는 강력한 경쟁정책이 필요하다 새창

    불법적인 단말기보조금 금지정책으로 이동통신사들은 45일간 영업을 못하게 되었다. 이것은 미래 창조과학부의 조치이며, 방송통신위원회에서는 별도로 벌금과 영업중단조치를 내렸다. 그런데 일부 매스컴에서 실시한 여론 조사를 보면 77.4%의 이용자들이 이번 조치로도 ‘단말기 보조금은 없어 지지 않을 것이다’라고 생각하고 있다. 이러한 정부정책은 단말기 보조금을 향하여 공권력을 동원한 규제다. 보조금 금지, 상한선 도입, 영업정지, 벌금 부과 그리고 이제는 최고경영자에 대한 형사처벌까지 거론 되고 있다. 그런데 계속되는 공권력의 발효에도 없…

    박 재천, 인하대 교수(admin) 2014-03-15 16:42:04